체크카드 신용카드 차이 및 장단점 (소득공제, 사회초년생)

오늘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점 및 각 카드의 장단점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입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소득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자산 관리에 관심이 가기 시작합니다. 똑똑한 자산 관리는 계획적인 소비에서 비롯되는 법입니다. 소비의 대부분은 카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 패턴에 따라서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건 필수적입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이제 막 소득이 생기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하나의 카드를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2년 정도는 자신의 소득에 따른 소비 패턴을 파악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에 따라서 카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 혜택이 다른 여러가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써봤지만 한 카드에 정착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바꿔서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을 참고해보시고, 카드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체크카드란?

체크카드란 은행계좌와 연결된 카드로써 계좌내 잔액으로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는 착불 카드입니다. 신용카드와 같이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착불카드의 일시불 결제 기능이 결합된 수단입니다.

체크카드의 장점

1.정해진 결제일이 없다.

체크카드는 사용한 즉시 일시불 결제가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달리 월 결제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발급이 매우 쉽다.

체크카드는 잔액내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달리 까다로운 조건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3.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높다.

4.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

신용카드는 한달마다 금액이 정산되어 계좌에서 빠져나가지만, 체크카드는 사용하는 즉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월 지출에 따른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4.연회비가 없다.

체크카드의 단점

1.할부 결제가 불가능하다.

체크카드는 일시불 결제만 가능하기 떄문에 6개월, 1년 할부 등의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2.결제 한도가 곧 잔액이다.

돈을 급하게 사용해야 할때, 잔액이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란?

카드 발행사와 계약을 체결한 회원이 신용을 담보로 해서 상품 혹은 서비스를 일정 기간 후에 지불하는 카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회원은 현금 없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은행사에서는 은행계좌를 연동시켜 현금카드 기능도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장점

1.신용등급 관리

신용카드의 이용 실적은 개인의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큰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꾸준히 완납하였다면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신용등급은 대출상품을 이용할 때에 낮은 이율이나 좋은 상품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2.카드사 혜택 적용

대부분의 체크카드와 비교했을 때 신용카드의 혜택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신용카드의 단점

1.무분별한 사용 우려

한달에 한번 지출이 되기 때문에 소비의 계획을 잘 짜지 않는 분들이라면 무분별한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결제 대금을 갚지 못하고 장기 연체 되었을 경우에는 신용등급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차이

1.연회비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대부분 존재하고,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중에서 혜택이 좋은 카드는 큰 금액의 연회비가 발생합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연회비를 내고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이겠습니다.

2.카드 혜택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해 다양한 카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결제일

체크카드는 소비하는 즉시 일시불로 결제가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결제일이 정해져 있어 지정된 날짜에 한번에 결제를 하게 됩니다.

4.할부

체크카드는 일시불 결제만 가능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 분할 결제가 가능하고, 이것을 할부라고 합니다. 최대48개월까지 돈을 나눠서 낼 수 있습니다.

5.연말정산

연말정산시 소득 공제 비율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다릅니다. 신용카드는 15%의 소득공제 비율, 체크카드는 30%의 소득공제 비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무슨카드를 써야하나요?

가장 유리한 카드 사용 방법은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카드로 사용 금액을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 30%로 소둑 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럼 체크카드만 쓰는게 유리하지 않나요? 아닙니다. 소득공제는 급여의 25%를 넘는 카드 사용금액부터 소득 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25% 정도를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나머지를 체크카드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다양한 혜택 제공과 지속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했을 경우에 신용등급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주유 등의 혜택 비율이 카드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지출에 맞는 신용카드를 선택해서 사용하고, 다른 부분들을 체크카드로 채워 나가는 방법도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미국주식 사는법 입문자 가이드 (2022년)

비트코인 하는법 (2022년 가이드)